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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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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공필수 ○ 전공선택 / 교과목명(영문명, 학점-이론-실습)

1학년

● [11010474] 패션디자인론 (Theory of Fashion Design, 3-3-0) 

패션디자인에 필요한 요소와 원리를 이해시키고, 원리의 활용방법, 요소를 원리에 따라 구성할 수 있는 미적, 창의적 표현방법을 학습한다.

● [11010466] 체형분석과 봉제과학 (Body Shape Analysis and Sewing Science, 3-3-0)

의복인간공학적인 측면에서 기능적인 의복을 구성하기 위하여, 인체의 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체형, 인체측정방법, 기성복 치수체계 등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봉제과정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봉제방법과 봉제기기 및 봉제부속품 등 봉제과학에 관련된 내용을 학습한다.

○ [11010570] 복식과문화 (Costume and Culture , 3-3-0)

각 문화와 민족에 따른 복식의 양식을 고찰함으로써 세계의 다양한 복식 문화를 이해한다.

● [11010466] 디지털패션디자인 (Introduction to Clothing and Textiles, 3-0-3)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션 프로그램의 기본 툴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디자인 맵과 도식화 작업 능력을 향상시킨다.

● [11010496] 의류소재 (Apparel Masterial , 3-3-0)

의류소재로서 이용되는 고분자, 섬유, 실, 피륙 등에 관련된 재료과학적 탐구와 유용성을 검토하고 인체피복물질로서의 소비환경적 이해와 정보를 제공한다.

○ [11022775] 의복구성학 (Clothing Construction, 3-3-0)

복식산업의 발전에 대응하여 의복구성의 이론을 이해하고 그 이론을 실제 의복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 [11010453] 패션정보분석 (Fashion Information Analysis , 3-0-3)

패션정보 유형을 학습하고 정보수집 방식을 습득한다. 패션상품 기획 과정에 필요한 핵심적인 정보들을 수집, 분류, 분석하여 향후 패션시장을 예측한다. 외부환경정보, 패션산업 동향, 패션 유행정보, 거리패션 정보, 소비자 정보, 브랜드 정보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패션 마케터나 MD에게 필요한 자질을 함양하고 포트폴리오를 준비, 제작한다.

2학년

● [11010435] 한국복식사 (History of Korean Costume , 3-3-0)

고대부터 현대까지 한국 전통복식의 변천과정과 특징을 시대별로 고찰함으로써 한국의 복식문화를 이해한다.

● [11010498] 패션마케팅 (Fashion Marketing, 3-3-0)

패션산업에 필요한 기본적인 패션마케팅 개념을 이해하고, 패션제품, 브랜드, 가격, 유통, 판매 등에 대하여 포괄적으로 학습하여 마케터가 되기 위한 이론적 기반을 갖춘다.

○ [11010513] 서양복식사 (History of Western Costume, 3-3-0)

서양문화사의 연대에 따라 역사적인 배경과 그 시대 복식의 일반적인 특징, 의복의 종류를 살펴보며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에 살았던 인간의 이상과 모든 환경에 따라 복식이 변화 발전하며 자연환경과 사회 환경이 함께 인식하게 하며 또한 서양복식사에 나타난 복식의 표현미가 현대에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알게 한다.

○ [11010458] 패션디자인발상 (Fashion Design Conception, 3-0-3)

아이디어를 적용하는 효과적인 디자인발상 훈련을 통해 창의적인 패션 디자인의 아이디어 전개능력을 개발한다.

○ [11010486] 소재가공과신소재 (Textile Finishing, 3-0-3)

의류소재기초를 바탕으로 소재의 다양한 가공 원리 및 특성에 대하여 배우고 고기능성 신소재에 관하여 학습한다.

● [11010469] 의복구성설계 (Planning of Clothing Construction, 3-0-2)

의복구성학에서 습득한 원형 활용법을 기초 원리를 토대로 하여 의복을 실제 치수로 직접 설계하고 실습함으로써 개인의 체형에 맞는 기능적이고 미적인 의복을 제작할 수 있는 기능를 기른다. 머슬린을 통한 개인의 기본 바디스 원형, 블라우스, 스커트 제작 및 실제 착용 가능한 소재를 이용한 변형된 디자인의 블라우스, 스커트 제작능력에 중점을 둔다.

○ [11010454] 한국의복구성 (Construction of Korean Clothing, 3-0-3)

한국 전통의복을 만드는데 필요한 제도법과 재단법, 바느질법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기본적인 한복을 디자인하여 제작한다.

○ [11010475] 패션과소비자행동 (Consumer Behavior in Fashion World, 3-3-0)

패션시장에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 및 이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소와 외적요소를 학습하여 복잡한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하고 이해를 도모한다.

○ [11010567] 의상사회심리학 (Social Psychology, 3-3-0)

패션에 관련된 인간의 심리적, 사회적 요인과 의복행동을 규명하고 예측하며 또한 패션이미지 메이킹을 통해 패션이 표현하는 특징적인 의미를 이해한다.

○ [11010446] 의상교과교육론 (Social Psychology, 3-3-0)

교육철학 및 교육과정 과목의 이수를 바탕으로 교육 현장에서의 교육활동에 기초가 되는 이론을 이해하여 이론적 교수 역량을 기르는 데 목적을 둔 과목이다. 이론적 교수역량을 기르기 위해 교육의 성격과 목표, 내용구조, 소양에 대한 관점, 다양한 교육의 패러다임, 의상교육의 최근 이슈를 살펴보고, 의상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육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3학년

○ [11022773] 드레이핑캡스톤디자인 (Draping Capstone Design, 3-0-3)

의복구성 방법중의 하나인 입체재단의 기본적인 기법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창의력 있는 복식디자인을 실습한다. 입체재단의 기법은 기본패턴을 만드는 과정을 통하여 기본적인 원리를 습득케 하고 그 밖에 다아트, 스커트, 칼라, 소매의 변형 등을 단계적으로 학습하여, 복식디자인을 삼차원적인 입체형태로 창조하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

○ [11010455] 의복구성실습 (Practice of Clothing Construction, 3-0-3)

패턴제작원리를 통해 디자인 제작 과정을 보다 용이하게 하며 다양한 의상 디자인을 개발하게 한다. 슬랙스와 자켓의 기본형 제작을 통해 의복제작과정을 익히고 변형된 창작품의 제작으로 다양한 패턴에 대한 창작능력을 함양케 한다.

○ [11010461] 패션머천다이징과커뮤니케이션 (Fashion Merchandising and Communication, 3-0-3)

시각적인 홍보, 디스플레이 등을 통해 상품의 효율적 판촉을 도모하는 방법을 다루며 브랜드의 컨셉의 차별화, 판촉목표의 계절성 등을 중심으로 하여 이를 가시화하는 전략을 습득한다.

○ [11010456] 패션코디네이션캡스톤디자인 (Fashion Coordination Capstone Design, 3-0-3)

배색의 표현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통하여 자유로운 감성적 표현을 가능하게 하고 이를 바탕으로 패션이미지를 스타일링하는 능력을 배양시키며 나아가 컨셉에 따른 패션스타일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 [11010508] 리테일바잉 (Retail Buying, 3-0-3)

국내외 패션 유통채널과 새로운 유통구조 변화에 대해 학습하고, 머천다이저로서 유통업체에서의 상품구색에 관한 구체적인 업무를 습득하고자 한다.

○ [11010457] 의류소재염색가공및실험 (Experimental of textile finishing, 3-0-3)

의류소재에 사용되는 다양한 염료의 종류, 특성, 염색방법 등 염색 가공공정에 대한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고, 기본 염색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염색에 이르기까지 학습한다.

○ [11010459] 전통복식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of Traditional Costume, 3-0-3)

최신 패션트렌드에 부합하는 전통복식의 디자인요소를 분석·추출하고, 이를 활용하여 현대인의 감성에 맞는 복식 디자인을 개발한다.

○ [11022776] 3D패션테크놀로지 (3D Fashion Technology, 3-0-3)

디지털의류생산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어패럴 제품 생산을 위해 작업지시서, 공정분석, 품질관리에 대해 학습한다.

4학년

● [11022774] 의류학과연구실체험 (Research in Clothing and Textiles, 1-0-2)

의류학과 연구실 체험을 통해 전공에 대한 심도깊은 이해를 돕는다. 전공에 대한 이론을 기반으로 세부분야 연구주제를 개발하고 실무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 [11010464] 복식문화콘텐츠 (Costume Culture Contents, 3-0-3)

전통복식의 문화원형을 현대의 요구에 맞게 재해석하고, 이를 활용하여 문화콘텐츠를 개발해 봄으로써 복식문화의 새로운 활용 방안을 모색한다.

○ [11010468] 현대패션 (Modern Fashion, 3-3-0)

사회·문화적 환경을 배경으로 형성된 20세기와 21세기의 현대패션 특성을 파악한다.

○ [11010447] 의상교재연구및지도법 (Teaching Materials and Instructional Study in Clothing & Design, 3-3-0)

교육 현장에서의 실천적 교수역량을 기르는데 목적을 둔 과목이다. 실천적 교수역량을 기르기 위해 수업연구 과목과 가정과 교수학습 방법 과목의 이수를 기초하여 가정과목의 단원별 교재 분석, 연구수업의 설계, 개발, 실행이 주된 교육내용과 수업활동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교육실습 과목과 연계하여 실천적 교수역량을 높일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한다.

○ [11010448] 의상논리및논술 (Composition for Critical Thinking in Clothing & Design, 2-2-0)

교육 현장에서 요구되는 교사의 논리적 사고 및 논술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논리 및 논술의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교수활동과 관련된 논리적 사고를 기르고 이를 논술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된다.

○ [11010462] 패션스튜디오캡스톤디자인 (Fashion Studio Capstone Design, 3-0-3)

테마에 따라 시대적 감성에 적합한 창의적 디자인을 전개하여 의복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익힌다. 새로운 패션 스타일과 트랜드를 제시할 수 있도록 컨셉 설정부터 디자인, 색채, 소재 등의 구성 및 기획력, 그리고 제작능력을 향상 시키고, 이를 통해 경진대회 및 패션쇼를 준비하게 한다.

○ [11010463] 의류소재캡스톤디자인 (Textile Capstone Design, 3-0-3)

의류소재 및 가공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의류소재를 기획, 개발, 분석, 평가에 이르는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수행함으로써 의류소재에 관한 학생들의 창의성,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한다.

○ [11010465]  테크니컬디자인 (Technical Design, 3-0-3)

글로벌 의류산업의 의류상품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업무 프로세스와 역할에 대해 이해한다. 테크니컬 스케치, 제품치수 측정방법, 그레이딩, 원부자재, 봉제, 레이블과 패키징, 피팅 등의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테크니컬 패키지를 직접 작성해봄으로써 실무현장 대응 능력을 기른다.

○ [11010471] 어패럴패턴CAD (Apparel Pattern CAD, 3-0-3)

패션산업의 디지털화 전환에 대응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어패럴 패턴 CAD, 가상의상제작 프로그램 등 의류상품 개발을 위한 다양한 CAD(Computer Aided Design)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어패럴 패턴 CAD 시스템을 활용하여 패턴설계, 그레이딩, 마킹하는 방법을 익히고, 가상의상제작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가상의상의 다양한 표현방법을 익힌다. 

○ [11010460] 텍스타일평가및기획 (Quality Variation and Planning of Textiles, 3-0-3)

의류소재, 의류소재 염색 및 가공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의류소재의 성능을 평가하는 물리화학적 실험법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고, 다양한 의류소재의 성능평가실험을 바탕으로 용도에 적합한 의류소재를 기획하고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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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08/23 10:49:06